지방자치발전대상


주요행사. 소개

지방자치발전대상 제정 취지문

지방자치는 민주정치의 핵심적 구성요소로써 분권화의 원리이며, 지역주민의 의사를 국가의 정책에 반영시키는 민주주의의 바탕입니다. 나아가서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방자치 실시 28년을 맞이하는 2022년 현 시점에서 1995년 지방자치가 시작되던 당시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정책적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사)한국언론인연합회가 2006년 제정하여 간헐적으로 시행해오던 지방자치발전대상을 2019년에이어 올해 다시 시행하고자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발전대상 시행으로 전국 광역단체 17곳과 기초단체 226곳이 경쟁의 과정을 통하여 수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한편, 발전 동력의 확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회에 걸쳐 지방자치발전대상은 공정한 평가를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장의 비전 및 역량, 규제혁신과 혁신,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 주민복지증진과 환경보존 등의 부문별 우수한 지자체를 선정하여 시상을 진행하며 최초 12명의 수상자를 비롯하여 총 60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바 있습니다. 


(사)한국언론인연합회가 민간차원에서 국가와 지역주민을 위해 탁월한 기여를 한 각 분야 자치단체를 발굴하여 시상하는 것은 자방자치발전 뿐만 아니라 국가의 균형적인 발전과 경쟁력 제고에도 큰 자극제가 될 것으로 생각하여 2022년도 대한민국 지방자치발전대상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2022년 7월 1일

사단법인 한국언론인연합회

지방자치발전대상 시상위원회